스프링 프레임워크란?

스프링 프레임워크

현장실습 가자마자 “스프링 아시나요? 해보셨나요?”

우선 프레임워크란 개발자가 맨땅에 헤딩을 하지 않게끔 미리 구조(뼈대)를 세워놓은 것을 말한다.  프레임워크는 여러 종류이고 다양한 플랫폼에 존재한다. 그 중 내가 공부할 것은 바로 “스프링 프레임워크”가 되겠다.

스프링
SPRING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는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로서 간단히 “스프링(Spring)”이라고도 불린다.

동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민국 공공기관의 웹 서비스 개발 시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로서 쓰이고 있다.

위 자료는 위키피디아에서 가져왔으며 요약을 하면 대략 이런 내용이다.

스프링은 자바 (EE)를 사용하고 웹 개발을 위해 나온 프레임워크이다. 대한민국에서  JSP로 웹 페이지를 만든다고 하면 대부분 이 프레임워크를 쓴다. 즉 많이 사용되며 대한민국 표준이다.

 

프레임워크치고는 크기와 부하의 측면에서 가볍다.  간단한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복잡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능.

빠른 개발이 가능하며 라이브러리 패키지를 xml파일에 몽땅 집어넣어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필요한 패키지가 있다면 그 패키지의 이름과 다운받을 곳을 적어주면 알아서 다운받아준다.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eGovFrame
eGovFrame

또한 스프링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대한민국 표준 프레임워크이다. IDE는 이클립스를 쓰며 스프링과 패키지관리자(Maven), 약간의 예제 등을 포함한다. 위 링크를 들어가면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를 받을 수 있다(로그인 필요)

 

스프링의 Life Cycle

 

 

springLifeCycle
springLifeCycle

 

MVC
MVC

스프링은MVC모델이며 각각 Model, View, Contoller이다.

MVC는 다음과 같은 모형이다. user가 컨트롤러에게 어떤 요청을 하면 컨트롤러는 그 요청을 모델에 보내 처리-가공 후 다시 컨트롤러에게 보내 뷰를 만들어 유저에게 보낸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