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BC 를 이용하여 Oracle DB연동

JDBC

JDBC

JDBC 란 Java Database Connectivity이며 자바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바 API이다.

JDBC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존재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독립된 API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JDBC가 없었더라면 Oracle, MySQL, DB2 … 등 다양하게 존재하는 데이터베이스마다 제공해주는 API를 사용했을테고, 만일 데이터베이스를 바꾼다고 하면 프로그램을 다시 만들어야하는 불상사가 있었을 것이다.

JDBC를 사용한다면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쓰던 동일한 코드로 작성하여 여러 종류의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할 수 있다.

 

JDBC Architecture

JDBC의 궁극적인 목표는 애플리케이션 내에 사용 되어지는 코드의 변함 없이 다른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접근하는 것이다.

Architecture

 

JDBC를 이용하여 Oracle Database 연동 준비하기

JDBC는 java.sql 과 javax.sql(Servlet과 연관)패키지에서 API를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에 연동하기위해 해당하는 데이터베이스의 드라이버(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

ORACLE

OFFICIAL ORACLE JDBC DOWNLOAD PAGE

ojdbc7.jar

아래 ojdbc7.jar파일은 Oracle Database 연동에 필요한 드라이버(라이브러리)이다.

프로젝트에서 반드시 이 ojdbc파일을 라이브러리에 추가시켜야 클래스로딩할 때 예외처리로 빠지지 않는다. 파일을 추가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Project Properties
Project Properties

해당 프로젝트를 오른쪽 클릭하여 “Properties”를 누르면 옆에 “Java Build Path”라는 항목이 있다.

Java Build Path
Java Build Path

“Add External JARs”를 눌러 ojdbc를 추가시킨다.

 

드라이버 로드 및 연동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순서는 다음 그림과 같다.

JDBC Setting Procedure

첫 번째 SQL URL을 정의를 한다. 데이터베이스마다 조금 다르므로 검색하여 찾는다.

Oralce의 URL은 다음과 같다.

jdbc:oracle:thin:@서버의주소:1521:SID

두 번째 해당 데이터베이스의 드라이버를 클래스로더에 올리는 것이다. 클래스로더에 해당 드라이버를 올리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1. Class.forName(“oracle.jdbc.OracleDriver”)
  2. DriverManager.registerDriver(new oracle.jdbc.OracleDriver())

Class.forName() 메소드는 클래스의 이름이 String일 경우 위와 같이 해당 클래스의 이름을 써주면 클래스로더에 올라간다. new 연산자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렇게 해당 드라이버를 로드하면 “Connection”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사용하는 메소드는 getConnection(URL, ID, PW) 이다.

“Connection”을 오류없이 반환 받았다면 데이터베이스에 접속을 했다는 의미이다. 이제 이 연결자를 갖고 “Statement”를 만들고 Query를 만들어 실행할 수 있다.

여기까지의 예제소스는 다음과 같다.

import java.sql.*;

public class testDBAccess {
    public static void main ( String [] args ) {
        Connection con = null;
        Statement stmt = null;
        ResultSet rset = null;
        
        try {
            Class.forName("oracle.jdbc.OracleDriver");
            System.out.println("Loading Driver Success :)");
        }   catch ( ClassNotFoundException e ) {
            System.out.print(e.getMessage()+" Not Founded :(");
        }
        
        try {
            String URL = "서버의 주소";
            con = DriverManager.getConnection(URL, "아이디", "패스워드");
            System.out.println("Connection Success :)");
        }   catch ( SQLException e ) {
            System.out.println(e.getMessage());
            System.out.println("Connection Failed :(");
        }
    }
}

연결에 성공한다면웃는 얼굴을 두 번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위 예제에서 나온 연동 부분은 대부분 다른 패키지에서 클래스로 정의하여 사용할 때마다 불러서 사용된다.


게시됨

카테고리

,

작성자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