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Physic Material 사용하기

유니티 Physic material 사용하기 💡 Physic Material 은 충돌하는 오브젝트의 마찰 또는 바운스 효과를 조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 Unity document Player 객체의 조작감을 손보고 있었는데 도저히 원하는 조작감이 나오지 않아 여러가지 찾아보던 중 Physic material 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글로 남기려고 합니다. 😭 Collider component 물리 재질은 콜라이더 컴포넌트에서 추가할 수 있으며 기본값이 아닌 다른 재질로 설정하고 싶다면 Physic material 을 새롭게 만들어서 추가하면 적용됩니다. 😎 🚀 Physic material 물리 재질에는 다음과 같은 속성이 있습니다. ...

2025년 04월 26일 · 2 min · 221 words · JongBin

콜백 개념 및 C# 델리게이트 사용 방법

멀티 스레딩 환경 또는 다른 백그라운드 작업에서 어떤 일을 시키고 끝났는지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이 끝났니? 첫 번째 방법으로는 주기적으로 일을 다 끝냈는지 체크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주기가 짧을수록 체크하는 횟수가 많아지고, 그만큼 일이 종료됐는지 빨리 체크할 수 있지만 언제 종료될지 모르는 일을 체크하기 위해 반복문으로 끊임없이 체크해야 합니다. 이는 자원 낭비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주기를 길게 두고 체크한다면 끝나는것은 감지하겠지만 정확히 어느 시점에 끝났는지 감지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

2025년 04월 20일 · 3 min · 594 words · JongBin

블렌더에서 모델링 후 유니티에서 불러오기

최근 유니티 엔진으로 3D 게임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캐릭터나 지형들을 직접 모델링하기 위해 블렌더를 사용하기로 했고 블렌더에서 모델링 된 오브젝트를 유니티에서 사용하기 위해 설정해야 하는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Apply transform 블렌더에서 오브젝트 모드와 에디트 모드가 있고 각 모드에서 위치, 각도, 크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모델링했을 때 두 가지 모드를 번갈아 가면서 Transform을 조정하였는데 사실 두 가지 모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 오브젝트 모드 - 해당 오브젝트 그 자체를 수정하는 것 (Mesh 수정 X) - 위치 변경 시 Origin 자체가 이동됨 ...

2025년 04월 19일 · 1 min · 207 words · JongBin

유니티 SQLite 사용하기

💡 Quotation SQLite는 MySQL나 PostgreSQL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지만, 서버가 아니라 응용 프로그램에 넣어 사용하는 비교적 가벼운 데이터베이스이다. Wikipedia 게임의 진행 정도, 옵션 등 저장 할 데이터가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저장을 할까 고민하다가 SQLite 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 준비 sqlite3.dll SQLite 를 사용하기 위해 두 파일이 필요한데, 먼저 이 곳에 가서 미리 컴파일 된 파일을 다운받고 sqlite3.dll을 추출합니다. Mono.Data.Sqlite3.dll C:\Program Files\Unity\Hub\Editor\[유니티버전]\Editor\Data\MonoBleedingEdge\lib\mono\4.5 에서 Mono.Data.Sqlite3.dll 파일을 추출합니다. 유니티 허브 - Installs 에 설치된 에디터의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

2025년 03월 30일 · 6 min · 1165 words · JongBin

Stable Diffusion AI 이미지 생성기 로컬 구축하기

💡 Quotation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은 2022년에 출시된 딥 러닝, 텍스트-이미지 모델이다. 스타트업 스태빌리티 AI(Stability AI)가 여러 학술 연구원 및 비영리 단체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스테이블 디퓨전은 사용자로부터 텍스트를 입력받아 그림이나 사진으로 출력을 해줍니다! 😎 깃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클론을 받고 배치파일 또는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구축하는 방법도 쉽습니다. 사양 CPU: Ryzen5 7500F MEM: DDR5 32GB GPU: nVidia RTX 4060 8GB (엔비디아 권장) Windows 11 Pro x64 준비 Git 깃 허브에서 스테이블 디퓨저 및 확장 모듈을 클론할 때 필요합니다. Python AI 는 파이썬 위에서 돌아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설치 후 환경 변수 추가 필요 Win + R 키를 눌러 sysdm.cpl ,3 입력 환경변수 클릭 Path에 Python3 설치 경로 추가 %appdata%\..\Local\Packages\ 에 찾을 수 있음 파이썬이 설치된 루트 디렉터리와 Scripts 디렉터리 두 개 추가 Path 가 길다고 오류 메세지가 나오면 아래와 같이 조치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 에서 LongPathsEnabled 값을 1로 수정 Stable Diffusion WebUI 필요한 패키지를 자동으로 받아주고 Web UI 를 제공 실행 클론을 한 후 해당 디렉터리 안에 webui.bat 을 실행하면 됩니다. ...

2025년 02월 02일 · 2 min · 303 words · JongB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