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WebGL 및 Android 플랫폼으로 빌드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에서 간단하게 웹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IIS
💡 Quotation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 서버 소프트웨어로, 인터넷 정보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윈도우 NT 커널을 사용하는 모든 버전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 나무위키
설치하기
아래 순서대로 이동해주세요!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 Info
저는 웹 소캣도 사용 예정이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 개발 기능 에서 WebSocket 도 체크해 주었습니다. 😄
확인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셨다면 시작 버튼을 누르고 IIS 라고 입력해 주세요. 아래 그림과 같이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 라는 프로그램이 검색될 겁니다.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면 Default Web Site 라는 사이트가 동작중 이라고 나오네요! 😎
웹 서버가 어떻게 바인딩 되어있는지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Default Web Site 를 우클릭하여 고급 설정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다고 나오네요.
http 프로토콜 80번 포트로 서버 모든 IP에 대해(0.0.0.0) 바인딩이 되어있으며, %SystemDrive%\inetpub\wwwroot
경로로 웹 서버 루트가 잡혀있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방금 구축한 웹 서버에 접속해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http://localhost 또는 http://127.0.0.1 로 접속을 하면 위 화면처럼 방금 구축한 웹 서버의 문서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유니티 WebGL 세팅
WebGL 로 빌드를 하게 되면 .data
파일 또는 .unityweb
이라는 파일이 출력됩니다. 해당 파일을 클라이언트 측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요청하게 되는데 MIME 설정이 되어있지 않으면 받지 못합니다.
위 두 파일 유형을 아래와 같이 MIME 추가해줍니다.
⚠️ 이미 추가해 놓고 찍은 스크린샷입니다.
.data
application/octet-stream
똑같이 아래 확장자도 추가합니다.
.unityweb
application/octet-st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