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WebGL 및 Android 플랫폼으로 빌드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에서 간단하게 웹 서버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IIS

💡 Quotation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 서버 소프트웨어로, 인터넷 정보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윈도우 NT 커널을 사용하는 모든 버전에서 무료로 제공됩니다. - 나무위키

설치하기

아래 순서대로 이동해주세요!

제어판 → 프로그램 제거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control-panel

program-and-features

features

💡 Info

저는 웹 소캣도 사용 예정이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 개발 기능 에서 WebSocket 도 체크해 주었습니다. 😄

확인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셨다면 시작 버튼을 누르고 IIS 라고 입력해 주세요. 아래 그림과 같이 IIS(인터넷 정보 서비스) 관리자 라는 프로그램이 검색될 겁니다.

start-menu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면 Default Web Site 라는 사이트가 동작중 이라고 나오네요! 😎

iis-panel

웹 서버가 어떻게 바인딩 되어있는지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Default Web Site 를 우클릭하여 고급 설정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설정되어 있다고 나오네요.

advance-setting

properties

http 프로토콜 80번 포트로 서버 모든 IP에 대해(0.0.0.0) 바인딩이 되어있으며, %SystemDrive%\inetpub\wwwroot 경로로 웹 서버 루트가 잡혀있습니다!

이 내용은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변경하여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방금 구축한 웹 서버에 접속해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localhost

http://localhost 또는 http://127.0.0.1 로 접속을 하면 위 화면처럼 방금 구축한 웹 서버의 문서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유니티 WebGL 세팅

WebGL 로 빌드를 하게 되면 .data 파일 또는 .unityweb 이라는 파일이 출력됩니다. 해당 파일을 클라이언트 측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요청하게 되는데 MIME 설정이 되어있지 않으면 받지 못합니다.

위 두 파일 유형을 아래와 같이 MIME 추가해줍니다.

⚠️ 이미 추가해 놓고 찍은 스크린샷입니다.

setting-mime

  • .data
  • application/octet-stream

똑같이 아래 확장자도 추가합니다.

  • .unityweb
  • application/octet-st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