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2015 추천 플러그인

⚠️ Warning

이 글은 극히 주관적인 내용이며 본인은 C/C++과 MFC를 사용합니다.

Eclipse 또는 VS Code 와 같은 에디터는 플러그인 개념이 있어 유용한 도구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Visual studio 또한 확장 기능이 있어 필요에 따라 설치하여 사용하면 되는데 몇 가지 유용한 확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Plug-in

ForceUTF8 (with BOM)

Visual studio기본적으로 문서를 EUC-KR 인코딩으로 저장합니다. Git 또는 다른 플랫폼의 호환을 위해 UTF-8 인코딩으로 저장할 필요가 있는데, 안타깝게도 문서를 저장할 때마다 고급 저장 옵션을 눌러 인코딩을 직접 선택하여 저장해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저장 기본 인코딩이 UTF-8 (서명 있음)으로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방문해 주세요!

💡 Tips

서명이 있는 UTF-8 인코딩은 UTF-8 with BOM 으로 표기되며, 서명 없는 UTF-8 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Visual stduio 2015에서 서명이 없는 UTF-8 사용시 문서를 로드할 때 문제가 생깁니다.

VSColorOutput

빌드 할 때 출력 결과에 컬러를 추가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오류 목록 탭을 살펴봐도 되지만 출력 결과가 더 상세히 표기되며 Build report 출력 기능도 있어 여러 프로젝트를 한 번에 빌드 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vscoloroutput.png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방문해 주세요!

💡 Tips

추가적인 기능은 도구 - 옵션 - VSColorOutput 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제가 추가한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Option nameDescription
Show Build Report빌드 후 결과 레포트를 출력합니다.
Show Time Stamps좌측에 Timestamp를 출력합니다.
Stop Build on First Error첫 번째 애러가 발생하면 빌드를 중단합니다.
Yes, I Donated!빌드 후 후원 메세지를 없앱니다. 👍

MiddleClickDefinition 🚀

변수 또는 함수를 마우스 휠 클릭을 통해 선언/정의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방문해 주세요!

Mouse Navigation

요즘 마우스는 뒤로/앞으로 가기 버튼이 있어 웹 브라우저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Visual studio에서 사용할 수 없어 무용지물입니다.

하지만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이전에 커서가 있었던 곳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방문해 주세요!

Toggle Comment

Ctrl + / 단축키로 해당하는 라인을 주석 설정/해제할 수 있는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곳을 방문해 주세요!

Conclusion

IDE 자체가 오래돼서 그런지 그냥 사용하기에 많이 불편하고 효율이 떨어졌었는데 위에 소개해 드린 몇 가지 플러그인만 사용해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장인은 도구 탓을 하지 않는다는데 저는 자꾸 도구 탓을 하게 되네요.